목적어 vs 보어 구별법 | 문장 성분 차이 쉽게 이해하는 연습문제 포함 (3형식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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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어란 무엇인가?”**를 단순 암기가 아니라, 진짜 개념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동사의 의미 + 대상성 + 문장 속 구조 원리에 따라 설명드릴게요.

그리고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을/를’, ‘누구를’ 식 표현을 중심으로 예시도 풍부하게 드리겠습니다.

✅ 목적어(Object)란?

🔍 정의

목적어란, 동작이나 행위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을 하다”, “~를 보다”, “누구를 만나다” 등에서 ‘~을/를’ 자리에 오는 말이 바로 목적어입니다.

🧠 원리 기반 설명

1. 전체 동사는 행동 또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 read(읽다), eat(먹다), love(사랑하다), find(찾다)

2. 어떤 동사는 혼자 의미가 완성되지 않아요.

예)

  • “I eat.” → 무엇을 먹는지 말해줘야 의미가 완전함
  • “She loves.” → 누구를 사랑하는지 빠졌음

3. 이때 동작의 ‘대상’을 붙여주면 문장이 완성됩니다.

👉 이 **‘대상’**이 바로 목적어입니다. 이때 목적어를 가지는 동사를 타동사라고 칭합니다.

✅ 목적어의 특징 요약

목적어 특징세부 설명
대상이 있다. 하다 ( 무엇을) –> do what?
문법적 위치동사 바로 뒤
형태가 무조건 명사이다. 명사, 대명사, 명사구, 명사절 등 (무조건 명사적임)
목적어는 필수 성분이다. 타동사를 쓰면 목적어도 나옴타동사는 반드시 목적어 필요, 자동사는 필요 없음
(자동사는 1, 2 형식에 쓰이는 동사임)

📌 목적어 쉽게 판단하는 질문 3가지 (이것만 알면 됩니다.)

  1. 무엇을? 누구를? → 목적어가 필요함 (타동사)
  2. 행동의 결과가 향하는 대상이 있는가?
  3. “을/를”로 자연스럽게 해석되는가?
  4. 왠만하면 목적어를 10 개만 한국어로 써보고 외우시길 추천드립니다. (예: 먹다, 그리다. 던지다. 즐기다. 만나다. 등등) (자동사 가다, 오다, ~한 냄새가 난다, ~ 처럼 보이다.)
  5. 보어는 주어랑 같거나 비슷하고, 목적어는 주어랑 목적어랑 반드시 틀립니다. (그는 찐빵같이 생겼다- 찐빵은 보어, 그는 찐빵을 먹는다. 찐빵은 목적어)

✅ 예시로 이해하기

✔️ 목적어가 있는 문장 (3형식)

문장해석설명
I read a book.나는 책을 읽는다.‘read’의 대상은 ‘a book’ → 목적어
He loves her.그는 그녀를 사랑한다.‘her’는 ‘loves’의 대상
We watch TV.우리는 TV를 본다.‘TV’는 ‘watch’의 대상

→ 모두 “~을/를” 구조이며, 타동사 + 목적어 구조

❌ 목적어가 없는 문장 (자동사)

문장해석설명
She sleeps.그녀는 잔다.‘sleep’은 대상이 필요 없는 자동사
They arrive.그들은 도착한다.‘arrive’는 누구를 도착하는 게 아님
I run every morning.나는 매일 아침 뛴다.‘run’ 자체로 의미 완성됨

대상이 필요 없으므로 목적어 없음

🔄 헷갈리는 경우 비교 예시

문장자동사/타동사이유
I eat.❌ 불완전 (타동사)‘무엇을 먹는지’ 대상 필요 → 목적어 누락됨
I eat lunch.✅ 완전목적어 ‘lunch’ 포함됨
He goes.✅ 완전 (자동사)‘go’는 대상 필요 없음
He finds.❌ 불완전 (타동사)‘무엇을 찾는지’ 빠짐 → 목적어 필요함
He finds his phone.✅ 완전목적어가 있음

✨ 응용: 목적어 자리에는 어떤 말이 올 수 있나요?

유형예문설명
명사I play soccer.soccer = 목적어
대명사She likes it.it = 목적어
명사구He wrote a long letter.a long letter = 목적어 전체
to부정사I want to go.to go = 목적어 역할
동명사She enjoys reading.reading = 목적어 역할
명사절I know that he is honest.that절 전체가 목적어

📝 연습문제

다음 문장에서 동사목적어를 구분하세요. (없으면 없음 표시)

  1. I play the piano.
  2. He sleeps well.
  3. We watched a movie.
  4. They arrived late.
  5. She found her keys.
  6. I want to study.
  7. She enjoys dancing.
  8. He is honest.

✅ 정답

  1. play – the piano (O)
  2. sleeps – 없음 (자동사)
  3. watched – a movie (O)
  4. arrived – 없음 (자동사)
  5. found – her keys (O)
  6. want – to study (O)
  7. enjoys – dancing (O)
  8. is – honest (보어, 목적어 아님 → 2형식)

이제 “목적어는 대상이다”라는 개념이 명확해졌을 거예요.

→ “누구를 만나다”, “무엇을 좋아하다”처럼 **‘누구를/무엇을’**이라는 질문에 답이 되는 게 목적어입니다.

📘 목적어 vs 보어 구분 연습문제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목적어(Object)인지 보어(Complement)인지 구분해 보세요.

  1. She called him.
  2. He became a teacher.
  3. They found the wallet.
  4. I think he is right.
  5. The sky looks blue.
  6. We made him the leader.
  7. The baby seems happy.
  8. He opened the door.
  9. I saw him running.
  10. This book is very helpful.

📘 목적어 vs 보어 구분 연습문제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목적어(Object)인지 보어(Complement)인지 구분해 보세요.

번호 문장 정답 해설
1 She called him. 목적어 타동사 call의 대상
2 He became a teacher. 보어 linking verb became 뒤 보어
3 They found the wallet. 목적어 find는 타동사
4 I think he is right. 목적어 think의 대상 = 명사절
5 The sky looks blue. 보어 look은 2형식 동사
6 We made him the leader. 목적어 + 보어 5형식: 목적어(him) + 목적보어(the leader)
7 The baby seems happy. 보어 seem은 2형식 동사
8 He opened the door. 목적어 open은 타동사
9 I saw him running. 목적어 + 보어 5형식: see는 지각동사 + 목적보어(분사)
10 This book is very helpful. 보어 be동사 뒤 보어(형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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