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동사는 왜 타동사일까 자동사는 왜 자동사일까?

영어 타동사와 자동사의 차이를 설명한 인포그래픽으로 각각의 특징과 예시 문장이 나란히 배치된 구조영어 타동사와 자동사의 차이를 설명한 인포그래픽으로 각각의 특징과 예시 문장이 나란히 배치된 구조

영어 타동사와 자동사의 차이를 예문으로 정리한 인포그래픽

📘 타동사와 자동사 구분 영어 문장의 3형식 완전 기초 정리 | 목적어 vs 보어 vs 부사 구분법

영어 문장 형식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영어 실력 향상의 핵심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3형식 문장은 말 그대로 영어 문장의 뼈대입니다. 이 글에서는 3형식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 목적어, 보어, 부사어의 차이점을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3형식이란?

형식 구조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예:

I like pizza.

(나는 피자를 좋아한다.)

→ I(주어) + like(동사) + pizza(목적어)

3형식은 대부분의 타동사가 사용하는 기본 문장 구조입니다.

타동사는 목적어 없이는 의미가 완성되지 않기 때문에, 동사 뒤에 항상 ‘목적어’가 필요합니다.

✅ 목적어 vs 보어 vs 부사 구분법

항목정의문장에서 위치특징
목적어(Object)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동사 뒤명사 또는 명사구
보어(Complement)주어나 목적어를 설명be동사나 2형식/5형식 동사 뒤명사/형용사
부사어(Adverbial)시간, 장소, 방법 등을 설명문장 어디든 가능없어도 문장 성립 가능

좋습니다! 아래는 3형식 문장 이해의 기초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목적어와 보어, 부사어의 구분법을 중심으로 설명한 글이며,

이해를 돕기 위한 예문 및 연습 문제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영어 문장의 3형식 완전 기초 정리 | 목적어 vs 보어 vs 부사 구분법

영어 문장 형식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영어 실력 향상의 핵심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3형식 문장은 말 그대로 영어 문장의 뼈대입니다. 이 글에서는 3형식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 목적어, 보어, 부사어의 차이점을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겠습니다.

✅ 비교 예시

  1. 3형식 – 목적어를 반드시 가집니다.

She reads a book every night.

→ ‘a book’은 **reads(읽는다)**의 대상 → 목적어 (읽는다 무엇을?) —> 목적어는 “무엇을” 에 해당

  1. 보어 – 2형식

She is a doctor.

→ ‘a doctor’는 **주어(She)**를 설명 → 보어 (주어는 누구이다. 여기서 누구 가 보어)

  1. 부사어

She reads a book at night.

→ ‘at night’은 시간 부사어, 없어도 문장 성립됨 (부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에 대한 대답이다.)

✅ 구분 팁

  • 타동사를 썼다 치자? 그러면 뒤에 무조건 목적어가 있어야 하는게 상식입니다. ex) I bought. ❌ → 무엇을 샀는지 목적어 없으면 불완전 → I bought a car.
  •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 : 2 형식 동사를 썻다 치면? 뒤에 반드시 주어와 같거나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 (명사 또는 형용사가 나와야 하는 것이 상식입니다.)
  • 문장의 모든 형식에서 부사는 추가될 수 있다. 꾸며주는 요소 ( 부사어는 문장의 ‘꾸밈 요소’ →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됨 → 제거해도 문장의 골격은 유지됨)

📝 연습 문제 (객관식)

문제 1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문법적 역할은?

She drinks coffee every morning.

① 주어

② 동사

③ 목적어

④ 보어

⑤ 부사어

문제 2

다음 중 보어가 포함된 문장은?

① He opened the door.

② They watched a movie.

③ She became a teacher.

④ I wrote a letter.

⑤ We play soccer every weekend.

문제 3

다음 문장에서 부사어를 고르시오.

I studied English in the library yesterday.

① I

② studied

③ English

④ in the library

⑤ yesterday

✅ 정답

  1. ③ 목적어
  2. ③ She became a teacher. (become + 보어)
  3. ④ in the library

✨ 마무리 요약

  • 3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타동사가 반드시 목적어 필요)
  •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며 2형식/5형식에만 등장
  • 부사어는 시간·장소·방법 등 문장을 꾸며주는 역할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됨

🔍 이 참에! 자동사 vs 타동사 개념부터 잡자!

구분정의뒤에 목적어 필요 여부
자동사(1,2 형식동사)스스로 동작이 끝나는 동사❌ 필요 없음go, sleep, come, arrive 등
타동사(3-5형식동사)목적어 없이는 뜻이 불완전한 동사✅ 필요함like, buy, make, give 등

✅ 자동사는 왜 자동사일까? (1형식·2형식 동사)

자동사는 문장에서 목적어 없이도 문장이 완전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 1형식: 주어 + 자동사

She sleeps.

(그녀는 잔다.)

→ sleep은 목적어 필요 없이 동작이 완결됨 → 자동사

The baby cried loudly.

(아기가 크게 울었다.)

→ 목적어 없이도 자연스럽다 → 자동사

🔹 2형식: 주어 + 자동사(be동사 계열) + 보어

He is a teacher.

(그는 선생님이다.)

→ be는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가 필요하지만, 목적어는 아님 → 자동사

She became angry.

(그녀는 화가 났다.)

→ become은 상태를 설명하는 보어가 따라옴 → 자동사

🟨 2형식 동사의 대표 예시: be, become, seem, remain, grow (상태 변화를 설명함)

✅ 타동사는 왜 타동사일까? (3형식·4형식·5형식 동사)

타동사는 동사의 의미가 목적어 없이는 완전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 3형식: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I like coffee.

(나는 커피를 좋아한다.)

She opened the door.

→ like는 ‘무엇을 좋아하는지’ 없으면 문장이 불완전 → 타동사

(그녀가 문을 열었다.)

→ 무엇을 열었는지 필요함 → 타동사

🔹 4형식: 주어 + 타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He gave me a book.

(그는 나에게 책을 주었다.)

→ 누구에게(간접) + 무엇을(직접)

→ give는 두 개의 목적어가 필요한 타동사

🔹 5형식: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

They call him a genius.

(그들은 그를 천재라고 부른다.)

→ 목적어(him)와 목적보어(a genius)를 함께 가짐

→ call은 타동사이며 보어가 따라붙는 5형식

🧠 핵심 비교 정리표

형식구조동사 종류예시 문장특징
1형식S + V자동사He runs.완전 자동사
2형식S + V + C자동사 + 보어She is kind.상태설명
3형식S + V + O타동사I eat lunch.목적어 필수
4형식S + V + IO + DO타동사She gave me a pen.목적어 2개
5형식S + V + O + OC타동사We call her Jane.목적보어 필요

✏️ 연습 예문으로 자동사/타동사 구별해보기

  1. He arrived at 3 p.m. → 자동사
  2. She made a cake. → 타동사
  3. The child grew taller. → 자동사
  4. They named the dog Max. → 타동사 (5형식)
  5. I received a gift. → 타동사 (3형식)

💡 마무리 요약

  • 자동사는 동사 뒤에 목적어가 필요 없음 (1형식, 2형식)
  • 타동사는 동사 뒤에 목적어가 필수 (3형식, 4형식, 5형식)
  • 문장을 해석할 때, 동사의 종류를 보고 목적어가 필요한지 아닌지 판단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whoneeone:
whatsapp
line